안녕하세요.
필터서비스 로그(filter-service.log)에서 발생한 NPE 오류에 대한 분석을 요청드립니다.
자체적으로 로그 분석한 결과, child process가 타임아웃이나 응답이 없을 경우 부모 process에 의해 내부적으로 재시작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NPE 발생 이후 필터 서버의 동작이 멈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당시 웹한글기안기로 문서를 열면 백지 화면만 표시되었고, 한컴 was 로그에는 access 로그가 남았으나 filterserver.log에는 아무 로그도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한컴 was 및 필터 서버 두 개의 프로그램을 재시작한 후 정상적으로 문서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child process 자동 복구에 오류가 있는 경우, 한컴 소프트웨어를 재시작해야만 하는지, 또는 다른 재발 방지책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로그 내역은 아래에 첨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모 process 로그] filter-service.log
[자식 process 로그] filter-service-19503.log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로그를 확인하였을 때는 19503 포트를 가진 자식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재구동되어 작업을 처리중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filter-service.log] 12:11:46에 에러 발생하였고
[filter-service-19503.log] 12:11:47에 ### Creating server socket - port 19503 로그 참조하시면 자식프로세스 정상 재구동되었으며
[filter-service-19503.log] 12:11:51.831에 saveToJson 요청을 정상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후, [filter-service.log] 12:26:13.700에 수동으로 데몬을 재구동 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올려주신 로그만으로는 말씀해주신 상황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로그 파일 전체를 올려주시면 추가 검토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전체 로그파일 전달드립니다.
filterserver 로그는 한컴 was쪽 filterserver 연동 로그입니다.
filter-service_20250309-[1].txt (7.5 KB)
filterserver.2025-03-09-[1].txt (450.7 KB)
filter-service_20250309-[1]-19503.txt (620.3 KB)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로그 확인해보았을 때,
말씀하신 마지막 NPE 발생(12:11:46.115) 이후 filterserver.log에는 아무 로그도 기록되지 않았다는 내용은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올려주신 filterserver.2025-03-09 로그를 보시면, 19503 프로세스가 재구동(12:11:47) 된 이후에 들어온 요청인 12:11:52.445 요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또한, 수동으로 필터를 재구동 하기 전 시간의 filterserver.log 를 확인하여도 비정상적 동작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이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로그 파일과 함께 문의 주시면 재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