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문제 문의 및 건의사항

이 범주에서는 한컴 통합문서뷰어에 대한 다른 사용자의 기술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1. 한컴 통합문서뷰어의 API 사용/연동은 개발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2. 일반 문의는 한글과컴퓨터 웹사이트의 고객 지원을 이용하세요.
  3.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게시글 또는 댓글에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이 있을 경우 게시물이 숨김처리 될 수 있습니다.

제품 버전 : 8.0.17.2072(20230823)

  1. 변환 관련 문제점
    금일 패치후 통합테스트 진행시 변환을 실패하는 파일확장자들이 존재합니다.

html
image

변환이 실패 하는 파일확장자에 대해선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나요?

  1. 건의사항
    2-1. 문서뷰어 사용자 페이지와 관리자 페이지의 서비스 분리
  • 문제점 : 현재 서비스페이지와 관리자페이지가 별도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url도 미들웨어_IP:8101/hdv/ 로 접속하면 관리자페이지가 열려 관리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들도 접근이 쉽도록 되어있습니다.

서비스 포트를 분리하면 방화벽으로 외부에서 관리자페이지로 접근하는 걸 차단하는데 조금 더 용이할 것 같습니다.

2-2. 다중 관리자 계정 생성 및 계정별 권한 지정

  • 문제점 : 현재 파일 업로드시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 해야만 파일업로드가 가능한 api가 존재합니다.

계정을 여러개 생성하고 계정별로 권한을 차등으로 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최고관리자 (모든권한), 업로드 권한, 정책 변경권한 등 권한을 계정별로 부여하여 권한에 따른 접근통제가 가능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계정별로 접속가능한 출발지 IP지정이 가능하면 더 좋습니다.

2-3. 파일업로드 관련 업로드된 파일이 존재하는지 여부 체크 하는 api 생성

  • 문제점 : 문서뷰어에서 열람하는 파일이 큰 경우 (100MB 이상) 매번 파일을 업로드하고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대기시간이 매우 길어지고, 관리자 입장에서는 서버쪽에 부하가 너무 많이 걸리게 됩니다. 디스크 용량이 업로드된 파일과 변환된 파일로 2배가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있어 연동시에 파일업로드 성공후 돌아오는 upload file path를 보관하여 미리보기시 매번 문서뷰어서버로 파일업로드를 하는것이 아닌 uploadfile_path가 없는 경우만 업로드를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했을때 문제점이 만약에 문서뷰어서버쪽 디스크가 가득차거나, 캐쉬데이터 삭제로 인해 업로드된 데이터가 삭제가 되면 문서뷰어를 연동한 서버쪽에서는 uploadfile_path를 그대로 가지고 있어 문서뷰어api로 요청시 정상적으로 문서뷰어가 출력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사용자측에서 대기시간 길어지는 문제는 첨부파일이 큰 경우 어쩔 수 없으나, 문서뷰어 서버쪽에 파일이 존재하는지 체크하는 api가 존재한다면 위 방식대로 구현했을 때 매번 업로드할 필요 없이 파일 존재여부가 false일때 파일 업로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입하고 사용하면서 개선하면 좋을 것 같은 점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추 후 솔루션 고도화시 검토 부탁드립니다.

  1. 변환 문제 관련하여 미디어 업로드가 한번에 여러개가 되지 않아 나눠서 올립니다.

tiff
image

xlsx
image

안녕하세요. 한컴디벨로퍼입니다.

정성껏 작성해주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 서비스 고도화시 적극 고려토록 하겠습니다.
한컴디벨로퍼는 고객님의 참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는 한컴디벨로퍼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컴디벨로퍼 드림

해당 jpg 파일이 변환시에 항상

“docsconverter”: {
“result”: {
“code”: “9999”,
“message”: “Unknown error”
},

에러를 출력하면서 변환이 제대로 안되는데 왜 그런지도 알 수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한컴디벨로퍼입니다.

통합테스트 진행시 변환시 문제가 되었을때에 해당 “tiff-bmp” 등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클릭을 할수 있습니다.
클릭하여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현재 첨부해주신 이미지로 문제를 확인하였으며,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한컴디벨로퍼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에 변환 실패 한 확장자는 모두 Unknown error를 출력합니다.

image

안녕하세요. 한컴디벨로퍼입니다.

2023-08-23에 배포된 버전의 docker로 확인한 결과
이미지 변환 실패의 경우에 "시스템의 라이브러리와의 충돌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이슈는 수정된 버전을 다시 전달받으셔야 합니다.
해당 버전의 다운로드 문의는 제품을 구매한 영업담당자/설치 담당자 혹은 구매문의를 통해 주시면 됩니다.

그 외 변환 실패의 경우에는 확인되지 않는데,
전달받으신 설치 파일의 샘플 문서를 설치된 폴더의 파일과 교체하고,

  • ~/documentviewer/documents

변환 결과물이 저장되는 위치에서 해당 변환의 결과 폴더를 삭제 후

  • ~/documentviewer/resource
  • 변환 요청 응답에서 key 값을 확인하시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문제가 발생하신다면 로그를 다운로드해 전달 부탁드립니다

  • 관리자페이지 설정->서버설정에서 로그 수준을 DEBUG로 변경 후 변환 한 log

=======================================================
추가로 외부 사용자가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어 안내 드립니다.

  • ~/documentviewer/middleware/host/host_config.py

파일 내부를 확인하시면 ALLOW_HOST_LIST가 있으며, 이 안쪽에
ALLOW_HOST_LIST = [‘192.168.0.1’, ‘192.168.0.2’, ‘192.168.0.3’]
처럼 추가할 수 있으며, 또는 ‘192.168.0.0/16’, ‘192.168.0.0/24’ 의 방법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적용하시면 해당 ip 이외에는 “잘못된 경로로 접근하였습니다.”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감사합니다.